유유테이진은 수면무호흡증 환자의 효과적인 치료를 돕는 개인 맞춤형 케어 서비스인 i3 System을 운영한다. i3 System은 환자 별 양압기 사용 데이터를 분석해 사용시간이 저조한 환자의 휴대전화로 자동 알람 문자메시지 발송 및 수면 전문상담원과 상담을 통해 순응도 평가를 통과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현재 수면무호흡증으로 양압기를 처방 받아 최초로 사용하게 될 경우 순응도 평가 기간 동안 순응도 평가 기준을 통과해야만 건강보험이 적용된 양압기를 지속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 양압기 순응도 평가 통과 기준은 최초 처방일로부터 90일 내에 연이은 30일 기간 중 1일 4시간 이상, 21일 이상 사용한 경우다.
또 올해부터 양압기 보험급여 기준이 순응 후 매월 하루 평균 2시간 이상 사용시에만 급여지원되도록 변경됨에 따라 사용시간 관리가 중요해졌다.
i3 System은 순응 중ㆍ후 환자를 대상으로 2주 간격으로 최근 7일간 하루평균 4시간 미만 양압기 사용시, 사용을 독려하는 문자 알람과 보건의료전문가의 자문을 거친 카드뉴스가 함께 발송된다. 이밖에 양압기 사용시 발생할 수 있는 Leak(마스크 공기 누출구가 아닌 곳에서 공기가 새는 것) 발생 여부도 파악해 원인 도출 및 대처방안을 환자들에게 문자 알람 서비스로 제공한다.
아즈마 고헤이(Azuma Kohei) 유유테이진 총괄본부장은 "individual, indirect, intelligent의 약자인 i3 System을 통해 양압기 순응 중 환자의 순응 통과율을 높이고, 순응 후에도 사용시간 부족으로 보험급여 지원을 받지 못하는 환자 비율이 현저하게 낮아질 것으로 기대한다"며 "환자의 질환 관련 다양한 데이터 축적이 가능해짐에 따라 의료진이 보다 효율적 진료를 위한 다양한 분석 자료를 제공 받을 수 있게 된 점도 의미가 크다"고 말했다.